사회주의적 관점과 집단주의를 대규모 노동계급 운동에 반영한 1830년대, 40년대의 영국 차티스트 등이 있다.
그들 대부분의 선행자와 달리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사회주의를 매력적인 청사진이 펼쳐질 수 있는 관념이 아니라, 고전경제학이 처음으로 발견하고 또 분석하려고 했던, 자본주의 발전법칙의
개념을 고전적 선(善)과 비교하면, 자유는 정치적 선, 생명은 육체적 선, 그리고 소유는 외면적 선으로 비교할 수 있다. 결국 로크에 있어서 인권의 문제는 소유권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권리와 소유가 얼마만큼 연관되어 있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로크는 『시민 정부론의
자본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의 태도는 부분적 개혁이기 보다는 전면적 거부였다. 마르크시스트의 복지개념은 복지제도보다 복지사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관점은 사회행적학적 관점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명백하게 된다. 첫째로, 마르크시스트 복지관과 사회행정학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양
및사상
그는 고전경제학이 구성해 놓은 법칙이 한 개념의 시간성을 배제한 일반화에 지나지 않는다고 배격하고 대신 인간의 경제 행위도 다른 인간 행위와 마찬가지로 그것이 형성되어진 사회적 맥락에 입각하여 분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경제 행위가 공리주의적이고 쾌락주의
개념의 추세가 지배적인 세계정치경제의 구조와, 경제전쟁에 국가의 총력을 경주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주변국과의 긴밀한 협조뿐만 아니라 경쟁국과의 협력과 대화를 통한 경제발전과 안보의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무역시장과 경제협력의
비교적 근대이론에 국한시켜 대체로 30년대 이전의 고전적 문헌들은 제외하고 논문보다는 서적을 중심으로 조감해 보고자 한다.
I. 이념적 ․ 철학적 논의
기획의 개념에 관한 논의는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거시적 차원의 기획은 19세기 이후 부각된 합리주의, 사회주의, 국가주의 등의 사조와 맥
비교해 미래에 대한 불안, 상대적인 복리후생 미흡으로 단기 근무처라는 인식이 초기에는 강하였으나 최근에는 외자기업에 입사를 희망하는 인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비하여 한국인의 행동특성을 말하자면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가족주의` 또는 `집단 가족주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정치구조이다. 따라서 조합주의는 하나의 정치문화구조이지 결코 이데올로기가 아니다. 조한주, “조합주의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남대학교 논문, 1986 p.2 재인용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주로 조합주의에 대한 현대 이론가들의 견해를 쫓아서, 그 개념및 발생된 배경을 살펴
자본주의로의 이행이 갖는 중요성에 못지않다. 자본주의 도래의 ‘누전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에서의 봉건제의 발생은 두 가지 별개의 선행하는 생산양식들의 ‘파국적’이고 수렴적인 해체로부터 유래했다. 그 해체된 요소들의 재결합이 봉건적 종합을 낳았다. 봉건적 생산양식에 선행했
저지가 두려워서일까? 우리는 삶을 통째로 억압하는 권력은 반드시 민중에 의해 전복된다는 것을 역사적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그렇다면, 비록 독재적 성격을 지닌 정부이긴 하지만, 그러한 정부의 국가 운영이 비교적 만족스러워서 독재를 견딜만하다고 여기는 국민의 정치적 계산이 깔린 것일까?